공지사항

새용어등록 건; #148~#160 (2021. 11. 06)

<새용어등록 건; #148~#160>

 

 위 용어 등재에 관하여 회의함.

 

  

지침

1. 나 자신이 최종 등재하는 책임자라고 생각하세요. #마다 1개로 종합하여, 완성되어 등재될 1개만 보내세요. 자신이 완성자입니다.

2. 새용어 권고: 본문 중에 용어로 풀이를 하는 것이 좋을 용어를 선택했는데, 기존 등재 용어로 되어있지 않으면 새용어로 뜻을 붙이세요.

번호

새용어

 

검토

새용어 권고

160

 

 

 

 

159

 

 

extratympanic recording 외이도 유도법: 전기와우도(electrocochleography) 검사의 전극 위치에 따른 유도법 중 하나로, 전극을 외이도에 위치하는 것. 비침습적인 방법이지만 외이도 및 고막에 통증을 호소할 수 있고, 전위가 작아 해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lectrocochleography, transtympanic recording 참조.

 

158

 

 

transtympanic recording 경고막유도법: 전기와우도(electrocochleography) 검사 시 고막을 통해 중이의 내벽에 전극을 위치시키는 방법. 전위가 큰 편이고 해석이 쉬우며 통증이 적으나, 부분 마취가 필요하다. electrocochleography, extratympanic recording 참조.

 

157

 

 

summating potential 합산 전위: 전기와우도 검사에서 나타나는 파형 중 하나. 자극음의 지속시간에 비례하며 와우 내에서 비선형적인 왜곡 현상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반응으로 주로 내유모세포에서 발생한다. 결과는 자극음의 강도가 클수록, 속도(rare)가 느릴수록, 전극의 위치가 와우에 가까울수록 효과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electrocochleography 참조.

 

156

 

 

tinnitus retraining therapy 이명 재훈련치료: 이명에 관한 중재 방법 중 하나. 인간의 뇌는 시스템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 특별한 주의를 요하지 않는 반복적인 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분류하는데, 이 원리를 이용하여 이명을 잠재의식 단계에서 거르거나 자연스러운 소리로 인식되도록 하는 것이다. 중재의 순서는 백색잡음을 이용하여 이명의 강도를 줄이고 반복함으로써 변연계와 자율신경계의 반응을 줄여 이명신호를 중요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게 한 후, 이명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교육을 실시한다. 이후 긍정적인 감정과 이명을 연관짓도록 하여 이명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이 줄어들도록 만든다.

 

155

 

 

two-point discrimination 2점 식별검사: 피부의 두 지점을 동시에 누르거나 찌를 때 2지점으로 구별할 수 있는 가장 짧은 간격을 체크하는 검사. 간격이 넓으면 2지점으로 인식하지만, 간격이 짧아지면 2지점이 아닌 1지점으로 인식하게 된다. 촉각예민도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154

 

 

tympanic membrane perforation 고막천공: 고막의 손상으로 인해 구멍이 뚫리는 것. 주로 머리핀이나 귀이개, 혹은 면봉 등으로 귀를 후비다가 실수로 고막에 직접 손상을 주는 경우와, 귀를 맞거나 폭발음을 현장에서 듣는 등 외이도에 갑작스런 기압 변화가 생겨 발생하는 고막 손상, 또는 코를 갑자기 세게 푸는 경우 이관을 통해 고막에 손상을 주는 경우 등이 있다. 측두골 골절을 동반한 두부 외상에 의해서도 고막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손상 직후에는 난청과 이명(귀 울림)이 나타나고, 손상된 고막에서 심하지 않은 출혈이 생겨 외이도 밖으로 피가 흘러나올 수 있으며 심하면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난청은 천공에 의한 전음성 난청(conductive hearing loss)이 주로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에는 내이 장애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sensorineural hearing loss)이 오기도 한다.

 

153

 

 

tympanophonia 이명: tinnitus 참조.

 

152

 

 

ultima 마지막 음절: 마지막을 뜻하는 라틴어로, 말의 최종 음절을 말한다. 뒤에서 두 번째 음절은 접두사 pen-을 붙여서 penult, 뒤에서 세 번째 음절은 접두사 ante-를 붙여서 antepenult라고 한다.

 

151

 

 

unattached participle 중립 동사: 자동사와 타동사로 모두 사용될 수 있는 동사. 능동사(주어가 주체)와 피동사(주어가 대상)가 같은 형태로 쓰인다. 예를 들면 그는 눈물을 그쳤다.”, “그는 걸음을 멈추었다.”와 같이 자동사와 타동사 모두 사용될 수 있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를 말한다. ‘그치다’, ‘멈추다등이 이에 속한다.

 

150

 

 

hippotherapy 승마 요법: 승마를 활용해 무게 이동과 자세 및 균형 반응과 같은 운동의 특정 측면을 촉진하고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 치료법. 뇌성마비인의 근육 긴장도를 낮추기 위한 치료의 한 유형이다.

 

149

 

 

auditory steady-state response(ASSR) 청성지속반응검사: 특정 순음의 진폭 혹은 주파수의 변화를 준 음에 의해 생성된 전위를 기록하는 검사. 청성뇌간반응검사(ABR)와 비교하여 주파수에 따른 청력역치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자극음을 사용하므로 높은 자극 수준을 얻을 수 있어 120dB HL까지 측정 가능하다. 자동적으로 역치가 측정되며, 70Hz 이상의 변조 주파수를 이용할 경우 수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영유아의 청력측정 및 보청기 처방에 사용되고, ABR보다는 반응의 강도가 크지 않아 주위 소음에 영향을 더 받게 된다.

 

148

 

 

joint book reading 공동 책읽기: 부모와 아동이 함께 책을 읽는 것. 아동이 읽기에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한 책과의 상호작용 경험은 책이 성인들의 세계에서 매우 중요하고, 책에는 많은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일반적으로 6~12개월의 아기에게는 리듬이 있는 노래 운율을 사용하며, 이는 아기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후 아동이 26개월에서 36개월이 되면, 이름대기를 감소시키고 사건에 대해 말하는 시간을 증가시키며 점차 인지적인 부담이 큰 자극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아동의 흥미 및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공동 책읽기를 강요하면, 읽기 및 다른 문해적인 요인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발달시키게 된다. 이러한 부분은 장기적인 읽기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