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새용어등록 건; #161~#182 (2021. 12. 24)

#161~#182

해당 용어 등재에 관하여 토의하였습니다. 

 

(글의 내용이 길어지면 글자가 깨지는 현상 때문에, 토의 용어의 일부만 아래에 넣습니다.

해당 용어들의 목록과 설명은 <새용어 등재>란을 참조하세요.)

 

지침

1. 나 자신이 최종 등재하는 책임자라고 생각하세요. #마다 1개로 종합하여, 완성되어 등재될 1개만 보내세요. 자신이 완성자입니다.

2. 새용어 권고: 본문 중에 용어로 풀이를 하는 것이 좋을 용어를 선택했는데, 기존 등재 용어로 되어있지 않으면 새용어로 뜻을 붙이세요.

번호

새용어

 

검토

새용어 권고

182

 

 

transition education 전환 교육: 학교에서 사회로 나가는 과정에서 성인으로 역할을 적절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취업, 교육에 참여, 가정생활참여, 지역사회의 적절한 참여, 만족스러운 대인적·사회적 관계경험을 포함하는 성과 지향적 활동이다. 이전의 특수교육진흥법에는 전환교육에 대한 정의가 없었지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진로 및 직업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의 학교에서 사회 등으로의 원활한 이동을 위하여 관련 기관의 협력을 통하여 직업재활훈련·자립생활훈련 등을 실시하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직업·전환교육에 대한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진로 및 직업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중학교 과정 이상의 각 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요구에 따른 진로 및 직업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 등의 직업재활훈련 및 일상생활적응훈련·사회적응훈련 등의 자립생활훈련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181

 

 

newborn hearing screening 신생아 청력 선별검사: 청력에 이상이 있는 신생아를 조기 선별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 국내에는 신생아 1,000명 당 약 1.6명 정도로 양측 60dB 이상의 청각장애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조기 진단하여 중재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비침습적이고 대상자의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 객관적인 검사가 요구된다. 자동화된 청성뇌간유발검사(automated auditory brainstem response: AABR), 자동화된 이음향방사검사(automated otoacoustic emission test: AOAE)가 대표적인 신생아 청력 선별검사이다. 일반적으로 AOAE 검사 후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면 AABR 검사를 실시하고, 고위험군 신생아의 경우 바로 AABR 검사를 실시한다.

 

180

 

 

evoked otoacoustic emissions 유발이음향방사: 와우의 외유모세포에서 발생하는 음 자극에 대해 발생된 이음향방사. 어떤 음 자극을 주느냐애 따라 일과성 음유발이음향방사(transient evoked otoacoustic emissions) 및 변조이음향방사(distortion product otoacoustic emissions)로 구분된다. transient evoked otoacoustic emissions, distortion product otoacoustic emissions 참조.

 

179

 

 

transient evoked otoacoustic emissions 일과성 음유발이음향방사: 유발이음향방사(evoked otoacoustic emissions)의 일종으로, 클릭음이나 톤버스트음을 주고 귀를 자극할 때 와우의 외유모세포에서 얼마간의 잠복기 이후 나타나는 이음향방사를 말한다. 30dB HL보다 좋은 청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대부분 이음향방사가 관찰되기 때문에 청력손실 여부를 예측하는 데 효과적이다. otoacoustic emission 참조.

 

178

 

 

light sensitivity 광감도: 빛에 대한 개인의 민감성. 개인에게 적절한 광감도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예를 들면 망막의 문제가 있는 경우 빛에 대한 비정상적인 민감성을 보이므로 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낮은 광도가 요구되고, 퇴행성 근시를 지닌 사람들은 뭔가를 보기 위해 높은 조도를 필요로 한다.

 

177

 

 

selection set 선택 세트: AAC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메시지, 상징 및 부호를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선택 세트의 항목을 시각적으로 나타내 주는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데, 해당 유형은 다음과 같다. 고정 디스플레이(fixed display): 상징과 항목들이 특정 위치에 고정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주로 로우 테크놀로지 의사소통판에서 사용되며, 포함될 수 있는 상징의 수는 제한되어 있다. 역동적 디스플레이(dynamic display): 전자 기기를 활용하여 시각적 상징을 제시해 주는 디스플레이. 활성화할 경우 자동적으로 화면에 선택 세트가 프로그램화되어 있어 새로운 상징 세트가 나타난다. 예를 들면 신변처리, 뉴스, 가족, 스포츠 등 여러 대화 주제에 관한 상징을 보여주는 화면에서 스포츠라는 상징을 활성화시키면, 하위 주제로 축구, 야구, 배구 등이 나타나게 된다. 혼성 디스플레이(hybrid display): 선택 세트의 어떠한 항목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지시기 불빛을 활용한 전자 고정 디스플레이, 문자 및 낱말 예측 특성을 지니고 있는 디스플레이 등 고정 디스플레이와 역동적 디스플레이가 혼합된 형태가 이에 속한다. 시각적 장면 디스플레이(visual scene display): 상황, 장소, 경험 등을 나타내는 그림, 사진, 가상환경 등을 말한다. 사람, 행위 및 사물 등 개별 요소가 시각적 장면에 표시된다. 주로 역동적 디스플레이 기술에 적용된다.

(하위 용어도 등재해 두겠습니다)

 

176

 

 

word code of AAC symbol AAC 상징의 낱말 부호: 의사소통 속도에 맞추기 위해 효율적인 방식으로 AAC 상징 부호를 사용하는 방법. 문자 부호(text code): 단일 낱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축약된 부호. 절단형 부호(truncation codes)'HAMB=hamburger'와 같이 처음 몇 문자만을 남겨 두고 낱말을 축약하는 것이다. 단축형 부호(contraction codes)'HMBGR=hanburger'와 같이 가장 두드러지는 문자를 사용하여 낱말을 축약하는 것이다. 절단형 부호가 주로 더 적은 수의 문자를 갖고, 단축형 부호는 좀 더 융통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문자 부호(alphanumeric codes): 'COMM 1 = communicate, COMM 2=communication, COMM 3=community'와 같이 낱말을 표현하기 위해 문자와 숫자를 모두 이용하는 부호화 방법. 문자 범주 부호(character category codes): F=fruit, D=drink라면, FA는 사과, FB는 바나나, DC는 커피를 뜻하는 방법과 같이 첫 문자는 상위 범주를 나타내고 두 번째 문자는 특정 단어의 첫 문자로 부호화하는 방법. 숫자 부호(number codes): 대상자가 운동 능력이 제한되어 의사소통 디스플레이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사용된다. 24가 안녕하세요, 13이 어제 등으로 쓰이며, 의사소통판 등에 해당 숫자에 관한 낱말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소통하게 된다. 모스 부호(morse code): 문자와 구두점 및 숫자를 나타내기 위해 숫자와 대시를 사용하는 방법. 최초의 모스부호는 1844년 워싱턴-볼티모어 간에 '주님이 창조하신 것'이라는 의미로 발송되었다. 현재는 대부분 다른 통신수단으로 대체되었으나, 제한된 의사소통만 가능한 AAC 대상자들에게 모스 부호가 적용될 수 있다.

(해당 용어에 속해있는 용어도 모두 등재해 두겠습니다.)

 

175

 

 

opaque symbol 불투명 상징: 상징의 의미가 제시될 경우에도 상징과 지시 대상 간의 접점이 없는 경우. 사과의 그림카드는 투명한 상징인 반면 '사과'라는 글자는 불투명한 상징이다. translucent symbol, transparent symbol 참조.

 

174

 

 

translucent symbol 반투명 상징: 지시 대상의 의미가 명확할 수도, 불명확할 수도 있지만 그 의미가 제공되면 상징과 지시대상 간의 관계가 이해되는 것. 투명 상징과 불투명 상징의 양 극단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예를 들면 북아메리카에서는 '멈춰!'라는 의미를 손 혹은 손가락으로 목을 가로지르는 제스처를 뜻하는데, 이러한 것이 반투명 상징에 속한다. transparent symbol, opaque symbol 참조.

이전글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