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새용어등록 건; #183~#213 (2022. 03. 26)

새용어등록 건; #183~#213 용어에 관하여 토의하였습니다.

 

(글의 내용이 길어지면 글자가 깨지는 현상 때문에, 토의 용어의 일부만 아래에 넣습니다.

해당 용어들의 목록과 설명은 <새용어 등재>란을 참조하세요.)

 

지침

1. 나 자신이 최종 등재하는 책임자라고 생각하세요. #마다 1개로 종합하여, 완성되어 등재될 1개만 보내세요. 자신이 완성자입니다.

2. 새용어 권고: 본문 중에 용어로 풀이를 하는 것이 좋을 용어를 선택했는데, 기존 등재 용어로 되어있지 않으면 새용어로 뜻을 붙이세요.

번호

새용어

 

검토

새용어 권고

193

 

 

temporal threshold shift 일시적 청력손실: 높은 수준의 소음에 노출된 후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청력손실. 강한 폭발음, 콘서트장의 음악소리, 건설현장에서의 지속적인 소음 등 짧은 시간의 강렬하거나 큰 소리 혹은 긴 시간 동안 발생하는 소음에 노출되면 발생할 수 있다. 소음 노출 전과 노출 후의 청력 역치 차이로 측정된다. 종종 이명이 동반되기도 한다.

 

192

 

 

referential coherence 참조적 응집성: 인접된 문장 간 반복되는 개념이나 공통참조 개념이 출현함으로써 문장과 문장 간에, 혹은 덩이글 전체에 부여되는 응집성을 말한다. 덩이글에서는 이러한 응집성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191

 

 

thesis-antithesis-synthesis 정반합: 모순 또는 대립되는 생각이나 사상 간의 균형과 통합. 행동치료에서 이 용어는 인간이 경험하는 삶에서 경쟁적이고 모순적인 여러 요구, 기대, 욕망으로 인한 좌절에서 균형과 타협점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0

 

 

thermal-tactile stimulation 온도-촉각 자극법: 차갑거나 신 맛이 나는 막대를 전구개궁(anterior faucial arch) 근처에 갖다 댄 다음 5번 정도 문지른 후 삼키도록 한다. 삼킴 과정의 속도 증가를 위한 방법으로, 삼킴 반사가 지연되어 있을 경우 효과적이다. 경구 섭취가 어려운 대상자라도 음식 없이 시행하여 삼킴반사를 촉진할 수 있다.

 

189

 

 

(기존 용어 수정)

inverse square law 역제곱 법칙, 역자승 법칙: 물리학에서, 에너지원으로부터 거리의 제곱 비율에 따라 에너지가 감소하는 법칙. 소리, , , 냄새 등에 응용 가능하다. 소리와 같은 경우 거리가 두 배로 멀어지면 소리의 음압 레벨은 6dB씩 감쇠한다. 10m 거리에서 25dB의 소리를 들었다면, 20m 거리에서 19dB의 소리를 듣게 된다.

 

188

 

 

tinnitus audiogram 이명도: =tinnitogram.

 

187

 

 

tinnitogram 이명도: 이명음의 방향과 종류, 크기를 평가하는 주관적 검사로 나타나는 그래프. 대상자가 느끼는 이명을 정량화하기 위해 검사하며, 이명과 비슷한 소리를 들려주고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이명의 주관적인 특성 상 소리와 검사의 주파수가 맞지 않으면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

 

186

 

 

topical coherence 화제 일관성: 담화 시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벗어나지 않고 그 주제를 유지하며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것. 갑작스러운 화제 전환은 담화를 어색하게 만들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자연스럽게 대화를 유지해 나가는 화용론적 능력과 관련이 있다.

 

185

 

 

partial assimilation 불완전 동화: 상호 다른 자질의 합치가 일어났으나 여전히 상이한 자질을 가지는 동화 현상을 말한다. 국물[궁물] 따위가 불완전 동화에 속한다.

 

184

 

 

full assimilation 완전 동화, 전체 동화: 동화음과 조건음이 동화 과정을 통해 발화 과정에서 가지는 변이음의 형태가 완전히 동일한 경우 이를 완전 동화라고 한다. 칼날[칼랄] 따위가 완전 동화에 해당한다. partial assimilation 참조.

 

 

183

 

 

shadow hearing 음영 청취: 청력검사를 할 때 어느 한쪽 귀로 입력되는 검사음이 반대쪽의 귀로 기도 전도 또는 골도 전도 방식에 의해 전달되는 현상.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검사 귀에 차폐음을 제공해야 한다. 검사 귀 기도와 비검사 귀의 기도 청력 역치 차이가 40dB 이상인 경우, 검사 귀 기도와 비검사 귀의 골도청력 역치 차이가 40dB 이상인 경우, 골도 검사를 실시할 경우에 차폐가 필요하다.

 

이전글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