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새용어등록 건; #214~#249 (2022. 05. 27)

새용어등록 건; #214~#249

 

위 용어 등재에 관하여 토의하였습니다.

 

(내용의 길이가 길어지면 표가 깨지는 현상에 의해,

토의 용어의 일부만 넣습니다.

해당 용어에 관심있으신 분은, <새용어 수집>의 넘버링된 용어를 참조해 주세요.) 

 

 

 

 

지침

1. 나 자신이 최종 등재하는 책임자라고 생각하세요. #마다 1개로 종합하여, 완성되어 등재될 1개만 보내세요. 자신이 완성자입니다.

2. 새용어 권고: 본문 중에 용어로 풀이를 하는 것이 좋을 용어를 선택했는데, 기존 등재 용어로 되어있지 않으면 새용어로 뜻을 붙이세요.

번호

새용어

 

검토

새용어 권고

 

 

 

 

 

221

 

 

successful stuttering management program 성공적인 말더듬 관리 프로그램: 말더듬 성인을 대상으로 유창성에만 초점을 둔 치료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1963Dorvan Breitenfeldt가 개발한 중재 프로그램. 공포와 회피가 심한 대상자에게 적절하다. 이 프로그램은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공포와 회피를 감소시키는 단계이다. 말을 더듬을 때에도 청자와 시선 접촉을 유지하도록 하고, 자신의 말더듬을 외부로 공개하도록 한다.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를 거는 활동을 하면서 치료실에서 배운 기술(부수행동 줄이기, 시선 피하지 않기, 말하기 더 쉬운 형태로 말더듬을 변화시키고 받아들이기)들을 연습한다. 두 번째 단계는 가볍게 조음접촉을 하고, 빠져나오기(pull-out), 취소(cancellation)를 치료실 안에서 밖으로 확장해나가며 연습한다. 또한 말더듬 성인의 사회적 기술, 신체 상태, 외모, 구어 표현능력 등에 관하여도 변화를 일으키도록 유도한다. 두 번째 단계가 끝나면, 스스로 치료사 되기와 5일간의 재교육 회기, 자조집단 안내, 스카이프 및 페이스북을 활용한 연결망 만들기와 같은 추적 점검(follow-up) 활동을 실시한다.

 

220

 

 

Deaflympic Games 데플림픽: 국제 청각장애인 스포츠 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청각장애인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스포츠 대회. 청각장애를 뜻하는 deaf와 올림픽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이름이며, 장애인 올림픽인 패럴림픽보다 빠른 1926년부터 시작되었다.

 

219

 

 

suck-swallow reflex 흡입-삼킴 반사: 발달과 생존에 중요한 신생아의 반사 행동으로, 반사적인 빨기와 삼키기가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일어나는 반사 행동이다.

 

218

 

 

supportive therapy 지지 치료: 대상자가 느끼는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치료사가 적극적으로 지지를 제공하는 방법. 이를 통해 대상자가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접근 방법이다.

 

 

217

 

 

phonetic discrimination 음성학적 변별: 음성학적으로 다른 두 말소리 간의 차이점을 들을 수 있는 능력. 한국어에서 /가방//다방/은 단어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음성학적 차이이다. 그러나 /r//l/의 차이는 변이음 변동(allophonic variation)으로 의미를 다르게 만들지 않는다. 프랑스어에서 전설원순모음 /y/와 후설원순모음 /u/의 차이는 의미를 변화시키는 음성학적 차이이다. 그러나 미국인들에게는 변이음으로 지각되며, 따라서 tout(all)tu(you)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한 언어에서 말소리들 간의 어떠한 차이가 의미를 다르게 하는지 구별하는 것은 언어를 학습하는 어린 아동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16

 

 

Self-efficacy 자기효능감, 자아효능감: 자아개념의 측정변수로 특정의 개인이 특정상황에서 특정의 일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에 관한 스스로의 믿음과 관련된 개념으로 특정한 일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둔다. 언어재활사가 직무수행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조직화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하는데, 이러한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 또는 특정 상황에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믿음이다.